로봇 자동화 도입의 ABC 3편

브라이언2021.04.1610481

자동화 프로젝트팀, 어떻게 꾸려야할까요?

 

안녕하세요, 로말남 브라이언입니다. 봄이 되면서 경기도 살아났는지 밀려오는 자동화 문의에 한 주가 어떻게 지나갔는지 모르게 지나갔네요. 오늘은 지난 주 뜨거운 반응에 힘입어 또 다른 내용을 들고 돌아왔습니다. 지난 편에서는 자동화를 언제, 왜, 어떻게 해야할지에 대해 다뤘었죠. 이번에는 자동화 프로젝트팀을 어떻게 꾸릴지에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로봇자동화는 2인3각 마라톤입니다2인3각 달리기이긴 한데 마라톤인거죠…

 

전 자동화 프로젝트가 2인3각 달리기🏃와 비슷하다고 생각해요. 수요사와 SI업체가 성공적인 자동화라는 하나의 목표를 향해 함께 달려나가는 겁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같은 방향으로, 같은 속도로 맞춰서 달려야겠죠. 

 

게다가 길면 1년까지 걸리는 결코 짧지 않은 기간을 함께 가야 합니다. 그래서 자동화 프로젝트 기간 동안 달릴 팀과 함께 달릴 SI업체 뿐 아니라 회사를 대표해 이들과 커뮤니케이션을 담당할 내부 프로젝트 팀을 선정하는 작업도 무척 중요합니다. 내부 프로젝트팀이 목표를 설정하고 정확하게 전달 해주어야, SI업체가 이에 맞게 실현해줄 수 있을테니까요.

 

그렇다면 이렇게 중요한 프로젝트팀에는...

 

 

누가 들어가야 할까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프로젝트팀은 자동화의 목표를 정의하고 SI기업과 커뮤니케이션을 담당할 사람들입니다. 그런만큼 목표 달성을 위해 어떤 과제들을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에 대한 지식과 SI업체가 주는 정보들을 이해할 능력이 있는 사람들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이런 능력이 없는 분들로 팀을 꾸리게 되면 차라리 자동화를 안 하니만 못한 결과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그럼 어떤 사람들이 프로젝트팀의 구성원이 되어야 할까요?

 

우선 제품 및 품질, 생산, 운영 부문을 검토할 최소인원이 필요합니다. 회사에 따라 인원수는  다르지만 보통 팀을 통솔할 프로젝트 매니저를 중심으로 제품, 생산팀 위주로 팀이 구성됩니다. 이외에 구매, 재무, 품질팀에서도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겠죠. 각 구성원이 어떤 역할을 맡을지는 아래에서 더 자세히 써보겠습니다.

 

 

프로젝트팀 구성원과 그 책임

 

1. 프로젝트 매니저

전체 프로젝트 관리를 하고, SI 업체와 가장 많은 커뮤니케이션을 합니다. 산업 분야에 대한 전문성은 물론이고, 팀 관리 능력도 있어야 하죠. 자동화는 회사 내의 다양한 프로세스에 걸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심지어 타 부서 업무에 대한 지식도 필수입니다. 

 

2. 제품 디자인 엔지니어

자동화를 구현하는 구체적인 방식을 도출할 때 제품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자동화 도입 후 제품 디자인이 변경되어야 한다면 이에 대한 대응, 발생 가능한 품질 이슈도 사전에 방지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동화를 위해 설계까지 변경하는 경우가 많진 않으니,  중요도에 따라 참여 여부를 결정하면 됩니다. 

 

3. 생산 기술 담당자

SI업체의 제안이 현재의 생산 공정이나 인력 구조에서 적절한 것인지 판단하는 역할을 합니다.

 

4. 생산 관리자

로봇 자동화 시스템의 최종 사용자입니다. 현재 생산 공정을 어떻게 관리, 운영하고 있으며, 기기는 어떻게 셋업하고 유지보수하고 있는지에 대해 귀중한 인사이트를 제공해줄 수 있는 팀입니다. 또한 생산 기술 담당자가 SI업체의 제안 내용에 대해 ‘기술적인 적합성’을 판단해준다면, 생산 관리자는 ‘실제 공장에서 운영하기에 적합할지’를 판단합니다.

 

5. 기타

이 외에 회사의 의사결정 프로세스에 따라 공급사와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구매팀, ROI 분석을 위한 재무팀, 공정 품질과 제품 품질 관리를 위해 품질팀 등 다양한 팀이 추가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로봇 자동화에서 중요한건 현장경험역시 제일 중요한건 경험 그리고 경험, 또 현장경험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현장 여건상 또는 스케쥴 상 각 부문별 인원을 전부 포함한 팀을 꾸리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프로젝트팀이 위에 말한 인원을 전부 포함한 경우는 드문 편이에요. 그럴 때는 전에 함께 일했던 한 부장님이 하신 말씀이 떠오릅니다.
 

“자동화 프로젝트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1) 제품과 생산공정에 빠삭한 프로젝트 매니저 (2) 프로젝트팀의 프로젝트에 대한 책임감 (3) SI업체의 노하우이다. 그런데 그중에서도 핵심은 현장을 잘 이해하고 개선의지가 강한 프로젝트 매니저가 있는지이다.”

 

자동화 프로젝트의 중요요소 3가지 중 2가지나 꼽힐만큼 프로젝트 팀을 잘 구성하는 것은 프로젝트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프로젝트 매니저는 팀 전체의 분위기와 전체적인 방향을 결정하기 때문에 어떤 사람이 프로젝트 매니저가 되느냐가 팀의 퍼포먼스에 큰 영향을 줍니다. 

 

팀을 이끄는 입장인만큼 자신의 분야 뿐 아니라 팀원들의 담당 업무까지 이해할 수 있어야 올바른 자동화 의사결정이 가능하기 때문이죠. 로봇 업계에서 오래 일한 저도 개선의지가 강하고 생산공정을 꿰뚫고 계신 프로젝트 매니저 분과 일할 때 가장 업무진행이 빠르고 자동화의 결과도 좋았던 것을 경험한만큼 SI업체 쪽에서도 좋은 매니저를 만나는게 중요합니다.

 

이제 프로젝트 매니저, 책임감 강한 프로젝트팀까지 꾸렸으니 자동화 도입의 반은 끝났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나머지 절반인 SI업체는 어떻게 골라야할까요?

 

다음 편을 기대하세요.

 

 

(자료출처: Twelve Steps to Successful Automated Manufacturing Systems by AMT)

 

 

 

지금 이 로봇 가격 협의 가능!

회원님, 지금 문의하시면 도입 조건에 따라 추가 할인이 있을 수 있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