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스턴다이나믹스의 스팟에 맞서는 중국의 로봇 개 군단
현대차가 인수 계획을 밝히며 연초부터 주식 시장을 뜨겁게 달궜던 보스턴 다이나믹스를 아시나요? 보스턴 다이나믹스는 4족보행 자율주행의 '로봇 개'로 유명한 로봇 스타트업 기업으로, 자율주행을 활용한 보행 기술력을 로봇에 적용한 사례로는 전세계 1등이라고 해도 될 정도로 엄청난 기술력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사진=FNTV
그 덕분에 보스턴다이나믹스에서 개발한 로봇 개는 뉴욕에서 경찰관으로서 임무를 수행하기도 했는데요.현장에 범인이 있는지 없는지 직접 들어가 탐색하는 역할을 담당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시민들의 반발이 심해 전부 반품 조치를 당하기도 했죠.
이러한 보스턴다이나믹스의 로봇 개가 전 세계에서 원탑의 자리를 차지하자, 중국에서도 비슷한 로봇 개를 만들어 발표했습니다. 바로 중국의 로봇 스타트업 기업인 '유니트리 로보틱스(Unitree Robotics)'에서 내놓은 '벤벤'인데요.
사진=유니트리 로보틱스(Unitree Robotics)
지난 4월, 트위터를 통해 공개된 유니트리 로보틱스의 로봇 개 군단은 마치 군대에서 쓰일 것만 같은 칼 같은 각도로 주목을 받았습니다. 겉모습은 스팟과 굉장히 유사한 모습의 4족 보행 형태로 보이는데요. 유니트리 로보틱스에서 발표했던 로봇 개 군단의 주요 제품으로는 벤벤과 더불어 알리엔고, 레이카고A1 등의 로봇도 있었습니다.
이 중 A1은 거친 지형에서의 안정성을 보여주는 것과 동시에, 다방향 성능 및 시속 11.8km의 최고 속도를 낼 수 있다고 합니다. 유니트리 로보틱스의 전체 주문량 중 40% 가량이 아직은 중국 내에서 일어나고 있는데요. 보스턴다이나믹스의 로봇 개 스팟의 가격대가 많이 부담스럽다는 의견이 많고, 그에 비해 벤벤은 저렴한 가격에 비슷한 외형과 기술력을 탑재하여 후에는 세계 시장을 목적으로 한 진출도 기대해볼 수 있을 듯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