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lution Thumbnail
퍼넬커먼 이미지퍼넬인더스트리얼 이미지

공정 레이아웃

공정 개요


해당 도입사례는 오므론 AMR 물류로봇을 활용해 약 300kg 이상의 중량을 지닌 롤테이너를 자동으로 반송하는 솔루션입니다. 기존에는 작업자가 직접 무거운 롤테이너를 옮겨야 했기 때문에 작업자의 근골격계 질환 발생 위험이 높았고, 또한 비정형 상품을 다량 적재하는 과정에서 안전 문제도 발생할 가능성이 있었습니다.


본 솔루션을 통해 AMR이 롤테이너를 자동으로 인식하고, 안전한 자율주행 기능을 통해 지정된 위치로 이동하며, 작업자의 부담을 크게 줄이고 효율성을 높이는 작업 환경을 구축하였습니다.


프로젝트 배경 및 목적


물류 현장에서 300kg가 넘는 롤테이너를 반복적으로 이동하는 작업은 작업자에게 큰 물리적 부담을 주었고, 이로 인해 근골격계 질환이 빈번히 발생하였습니다. 또한, 비정형적인 상품을 포함한 다양한 제품을 수작업으로 옮기면서 안전성과 효율성이 떨어졌습니다. 본 프로젝트의 목적은 AMR을 통한 롤테이너 반송 자동화로 작업자의 건강을 보호하고, 작업 효율성을 극대화하여 물류 프로세스를 개선하는 데 있습니다.


이를 통해 물류 작업의 전반적인 안전성을 높이고, 작업자의 피로도를 줄이며, 장기적으로는 생산성과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데 목표를 두었습니다.

구성요소

로봇
오므론(omron) LD-250
주변기기
롤테이너 인식 포토센서: 포토센서를 통해 롤테이너의 위치를 자동으로 인식하여 정확하게 도킹합니다. 정밀한 도킹 기능: ± 오차범위 내의 높은 정밀도로 도킹하여 안정적인 롤테이너 회수가 가능합니다. 안전 자율주행 및 회피 시스템: AMR이 자율주행하면서 장애물을 자동으로 인식하고 회피하여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작업순서

STEP 1.롤테이너 회수 명령 전송: 스위치를 통해 작업 명령이 생성됩니다.
STEP 2.롤테이너 회수: 포토센서로 롤테이너 위치를 인식한 후 AMR이 정밀한 도킹을 통해 후크로 롤테이너를 체결합니다.
STEP 3.AMR 이동: 안전한 자율주행 기능으로 목적지까지 롤테이너를 이동합니다.
STEP 4.롤테이너 목적지 배출: 목적지에 도착하면 자동 해제 기능을 통해 롤테이너를 안정적으로 배출합니다.

특장점

  • 다양한 물류 환경 대응 가능: 일반 물류 및 제조 물류 환경에서 박스 포장, 개별 공구, 비정형 제품 등 다양한 상품을 롤테이너에 적재하여 자동으로 반송할 수 있습니다.

  • 비정형 상품 적재에 최적화된 폐쇄형 구조: 롤테이너의 폐쇄형 구조로 인해 비정형 상품을 안전하게 적재하고 반송할 수 있습니다.

  • 높은 가반하중 수용 가능: 롤테이너의 무게 분산 구조로 인해 AMR의 기본 Payload를 다소 초과하는 무게도 안정적으로 수용할 수 있습니다.

자동 체결/해제 시스템: AMR과 롤테이너 간 자동 체결 및 해제가 가능하여 작업자의 수작업 부담을 줄입니다. 또한 터그형의 경우 자동 해제 기능만 지원됩니다.

도입효과

주요지표
작업자의 신체 부담 경감: 무거운 롤테이너를 직접 이동하지 않아도 되어 근골격계 질환 발생률이 감소하고, 작업자의 건강이 개선되었습니다. 작업 효율성 증대: 자동화된 롤테이너 반송으로 작업 시간이 단축되고 오분류 문제도 감소해 물류 효율성이 향상되었습니다. 비용 절감: 수작업 대비 작업 공수를 절감할 수 있어 인건비 절감 효과가 기대됩니다.
도입기업 후기
도입 기업은 “AMR을 활용한 롤테이너 반송 자동화 솔루션으로 인해 작업자의 신체적 부담이 크게 줄어들고, 현장 작업 효율이 눈에 띄게 개선되었습니다. 특히 작업 공수 절감으로 인한 인건비 절감 효과가 높아 만족스럽습니다.”라고 전했습니다.
배너 이미지

※ 마로솔 내의 모든 콘텐츠를 무단으로 복사 및 재창작할 경우 부정경쟁방지법 및 저작권법에 위반될 수 있음을 밝힙니다.

300kg 롤테이너 등에 업고, 물류자동화 구현한 오므론 AMR 물류로봇 🦾

적용분야
물류, 섬유/제지, 물류, 물류

솔루션에 사용된 로봇이 궁금하다면?

추천 솔루션

유한킴벌리의 선택! 디팔레타이징+컷팅 완전 자동화 📦

유한킴벌리의 선택! 디팔레타이징+컷팅 완전 자동화 📦

해당 도입사례는 유한킴벌리 충주공장 에 도입된 사례로, 야스카와 산업용 로봇과 노끈 컷팅 작업대를 결합하여 디팔레타이징 + 노끈 컷팅 자동화를 구현한 솔루션입니다. 고객사는 인건비 절감, 업무 피로도 감소를 위해 디팔레타이징 시스템을 도입하고, 비용 절감과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노끈 컷팅 및 배출 자동화에 높은 관심을 보였습니다. 본 솔루션은 다양한 크기의 상자에 대하여 정렬하고 컷팅 후 케이스패커에 공급하여, 박스 공급 및 노끈 컷팅 과정의 효율성을 향상시키며, 작업자의 물리적 부담을 줄이고 안정성을 확보했습니다.

로봇 모델
GP50
스크랩
mjk-test

mjk-test

개요

로봇 모델
M1509
스크랩
제조공장에 도입된 AMR 물류로봇의 활약 ✨ 폐자재 1톤도 신속하게 해결한 물류자동화 (KUKA KMP 1500P 물류로봇 2대)

제조공장에 도입된 AMR 물류로봇의 활약 ✨ 폐자재 1톤도 신속하게 해결한 물류자동화 (KUKA KMP 1500P 물류로봇 2대)

빅웨이브로보틱스(마로솔)에서 공간제작소 내 롤러 및 폐자재 운반을 위해 물류로봇 KUKA KMP 1500P가 설치된 사례입니다. KMP 1500P를 도입하여 최대 1톤의 폐자재를 약 1.2km 구간 왕복 자동 주행하고, 최대 1톤의 고하중 롤러를 자동으로 운반하는 시스템을 구현했습니다. 또한 KMP 1500P에 탑재된 센서를 통해 고하중 자재를 안전하게 운반할 수 있는 무인 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로봇 모델
KMP 1500
UFACTORY xArm 7 로봇
스크랩